[전국회] 7,8월 영양소식지 자료 공유합니다.
[전국회] 7,8월 영양소식지 자료 공유합니다.
진미튀김*청양마요소스 레시피 입니다. - 튀김 1. 진미는 미리 물에 불려둔 후 물기를 닦아내고, 마른 전분+튀김가루+건새우가루를 묻힌 후 물반죽에 넣고 적당한 크기로 튀겨낸다. * 진미 튀김 반죽은 최대한 얇게 입힌다. - 소스 1. 청양고추는 다져둔다. 2. 마요네즈+간장+꿀+청양고추를 넣고 잘 섞어준다. 3. 튀김과 따로 배식한다. * 소스는 너무 묽지않게 만든다.(마요네즈 농도 보다 살짝 묽은 정도) [중등 배식 기준 1인량] 백진미 10g, 튀김가루 2g, 감자전분가루 2g, 건새우 3g(갈아서 준비)/ 청양고추 2g, 마요네즈,18g, 간장 5g, 꿀 7g 함께 제공한 급식 차조밥, 갈비탕, 배추김치, 동그랑땡, 야채튀김&진미튀김/청양마요소스, 참나물겉절이(자율), 골드키위 모양 잡지말고 이런식으로 튀겨낸 후 가위로 잘라서 배식하면 됩니다. 청양마요소스와 백진미 튀김이 정말 잘어울립니다. 편식쟁이 남학생들 중에서 새로운 음식 도전을 꺼리는 학생들이 많은데 진미튀김은 그래도 절반 이상이 좋아해줬습니다. 원래 잘먹는 학생들은 다들 좋아했습니다. 오늘 학생에게 진미채가 이렇게 맛있는 음식인줄 몰랐다는 소리를 들어서 감동의 눈물을 찔끔 흘렸습니다ㅠ ㅎㅎㅎㅎ
감자샐러드의 잔반량을 줄여보고자 만든 메뉴입니다. (배식한 결과 크래커와 함께 제공했더니 평소보다 잔반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실제 급식에 제공된 사진 참고해주세요) [재료, 130인분 기준] 대파4kg, 감자(껍질제거)9kg, 당근1kg, 옥수수통조림(작) 1캔, 크림치즈1kg 우유200ml, 크래커(280g/박스, 참크래커) 1.5박스 (재료 양은 넉넉했습니다. 감자 양을 조금 줄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재료, 1인량] 대파30g, 감자70g, 당근7g, 옥수수통조림2.5g, 크림치즈7g 우유1.5g, 크래커3g [레시피] 대파감자샐러드 한스쿱에 크래커 하나씩 꽂아서 배식했습니다. 1. 대파는 총총 썰어서 단맛이 나도록 볶아줍니다. 2. 감자는 삶아서 으깨주고, 당근은 잘게 다져주고, 옥수수통조림은 물기를 빼줍니다. 3. 으깬감자에 1번)볶은 대파와 크림치즈, 당근, 옥수수통조림을 넣어 섞어주고, 우유로 농도를 조절해줍니다. - 만들 때 소금, 설탕, 마요네즈(소량) 넣어서 꼭 간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배식 결과] 감자샐러드는 남학생들에게 기호도가 높은 메뉴는 아니라서 배식지도 시 꼭!!!! 먹어보라고 이야기 해줬습니다. (평소 저희학교 학생들은,,, 먹어보라고 말 하지 않으면 잔반통으로 직행했습니다. 크래커와 같이 제공했더니 크래커의 힘을 받아서인지 함께 먹는 학생들도 많았습니다.)
국수 제공하는 날, 밥 찾는 학생들을 위해 넣어본 메뉴 입니다. (실제 급식에 제공된 사진 참고해주세요) [재료, 130-140개 기준] 쌀6kg, 청양고추200g, 후리카게200g, 참치(파우치, 2kg/봉) 1.5봉 양파1.5kg, 마요네즈(파우치) 1/3봉 [재료, 1인량] 쌀45g, 청양고추1.5g, 후리카게 소량, 참치25g, 양파12g, 마요네즈8g [레시피] 한 번에 6개의 삼각김밥을 만들 수 있는 틀을 사용하여 조리하였습니다. 1. 밥을 짓고, 후라카케를 섞어서 준비합니다. 2. 양파(다지기), 청양고추(다지기), 참치, 마요네즈를 섞어 속재료를 준비합니다. 3. 삼각주먹밥 틀에 1번)밥 - 2번)속재료(크게 한숟가락) - 1번)밥 순서로 채우고 꾹 눌러줍니다. (밥과 속재료가 준비되면 주먹밥 만드는 시간은 많이 걸리지 않습니다.) [배식 결과] 크기도 적당하고 기호도도 좋았습니다. (속재료를 다양하게 하거나, 김치볶음밥으로 주먹밥을 만드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급식에 제공된 사진 참고해주세요) [재료, 130인분 기준] 꿀(생략가능) 1병, 모짜렐라치즈(2.5kg/봉) 2봉, 아몬드슬라이스(500g/1봉) 1봉 밀또띠아(6인치) 130장, 고구마무스(1kg/봉) 7봉, 파슬리가루 [재료, 1인량] 꿀(생략가능) 5~7g, 모짜렐라치즈(2.5kg/봉) 35~40g, 아몬드슬라이스(500g/1봉) 4g 밀또띠아(6인치) 1장, 고구마무스(1kg/봉) 55g, 파슬리가루 [레시피] 1. 오븐팬에 또띠아를 깔아줍니다. (1팬에 6장씩) 2. 또띠아 위에 고구마무스를 넉넉히 짜줍니다. (숟가락으로 바르는 게 오히려 더 어렵고, 파우치 그대로 지그재그로 쫘주는 게 쉽습니다.) 3. 모짜렐라치즈와 아몬드를 섞어서 고구마 무스 위에 넉넉하게 올려줍니다. 4. 파슬리가루를 소량 뿌려주고, 치즈가 녹을 정도로 오븐에 구워줍니다. 5. (생략가능) 그 위에 꿀을 뿌려줍니다. [배식 결과] 남자 중학생들도 잔반 없이 다 먹은 후식입니다. 완제품 고구마무스를 사용했더니 충분히 달아서 학생들에게 꿀은 뿌리지 않고 제공되었습니다.
체육대회 날에 학생들에게 제공된 급식입니다. (실제 급식에 제공된 사진 참고해주세요) [재료, 130인분 기준] 쌀12kg, 배추김치(맛김치) 8kg, 햄 2kg, 청피망1kg, 모짜렐라치즈2봉, 칠리소스500g 페퍼로니(냉동, 1kg당 180~200장) 1kg, 블랙올리브슬라이스(405g/캔) 1캔, 파슬리가루 [재료, 1인량] 쌀 93g, 배추김치(맛김치) 60g, 햄 15g, 청피망8g, 모짜렐라치즈35~40g, 칠리소스3~4g 페퍼로니(냉동, 1kg당 180~200장) 8g, 블랙올리브슬라이스(405g/캔) 3g, 파슬리가루 [레시피] 저는 과열되어 색이 갈색으로 나왔지만, 치즈가 녹을정도만 가열하면 더 완벽할 것 같습니다. 1. 김치볶음밥을 만들어줍니다. (햄, 청피망, 칠리소스, 맛김치를 볶아서 밥과 섞기) 2. 스텐오븐팬에 김치볶음밥을 깔아주고, 위에 모짜렐라 치즈로 덮어줍니다. (저는 오븐팬 1개 = 3 x 4 = 12개 나오도록 계산했습니다.) 3. 밥 하나에 페퍼로니 햄 2장씩 올려주고, 블릭올리브(슬라이스)도 얹어줍니다. 4. 오븐에 치즈가 녹을 정도로 가열하고, 파슬리가루를 소량 뿌려 3x4로 잘라서 배식합니다. [배식 결과] 남자 중학생들이라 평소에 먹는 양이 많은 편이라 3 X 4 로 잘라서 배식했는데 맛있어서 잔반량도 적었습니다. 초등학교나 여자 중학생들이라면 크기를 줄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돼지바요거트로 배식해도 되고, 식목일에는 위에 돌나물 같은 작은 잎채소를 올려 화분 느낌이 나도록 배식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 급식에 제공된 사진 참고해주세요) [재료, 130인분 기준] 요거트(5kg/봉) 3봉, 딸기잼(850g/병) 3병, 쿠키분태(1kg) 2봉, 돌나물(생략가능) 100g [재료, 1인량] 요거트 100~110g, 딸기잼 15g, 쿠키분태13g, 돌나물(생략가능) 7g [레시피] 저는 종이컵에 담에서 배식했지만 식판에 담아서 배식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손이 좀 많이 갈 뿐...) 1. 플레인 요거트를 1인분량 종이컵에 담는다. 2. 위에 딸기잼을 넣는다. (반 숟가락 정도) 3. 초코분태로 요거트를 덮어준다. 4. (생략가능) 위에 돌나물을 얹어 화분처럼 보이도록 한다. [배식 결과] 식목일 기념으로 나갔던 급식이고, 만들기 간단하지만 맛있고 보는 재미도 있었던 메뉴였습니다.
풍자 또간집, 맛있는녀석들 등에도 소개된 의정부 부대볶음 레시피입니다. 깊은맛을 내기위해 사골육수를 사용하였지만 굳이 필요없으면 안넣어도 됩니다. (면사랑 밑국물사골육수) 참고(같이 제공한 급식 메뉴) : 강낭콩밥, 오징어매운탕, 의정부부대볶음, 모듬장조림, 브로콜리숙회(자율), 총각김치, 파김치, 골드키위
6월 영양 식생활 교육자료 공유합니다.
1.180℃의 식용유에 새우를 넣어 노릇노릇하게 튀긴 후 기름기를 뺀다. 2.양상추, 치커리는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빼고 사방 4cm로 자르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른다. 파프리카는 길이 4cm로 채 썬다. 3.5의 채소와 4를 보기좋게 담고 드레싱(마요네즈,꾸르 머스타드)을 곁들인다. -1인배식량: 1~3학년 1개/4~교직원 2개 - 마늘소스를 곁들여도 좋다.
재소버섯비빔밥(강된장) 채밌데이날 해봤어요 레시피: ① 밥은 따로 짓는다. ② 무, 단배추,참나물은 생으로 무친다. ③ 당근, 양파는 채썰어 준비한다. ④ 당근, 양파, 도라지, 고사리,호박, 버섯은 마늘, 파를 넣고 소금간 하여 각각 볶는다. ⑤ 두부, 호박,양파,대파 는 잘게 다져서 밑간후 고추장볶이를 한다 ⑥ 가지런히 모듬으로 담아 배식한다.
전복솥밥 레시피입니다. 제가 사용한 제품은 엑셀파일 특이사항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해당 제품이 들어오지않는 지역은 전복을 직접 손질해서 사용해도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내장을 곱게 갈아서 밥을 짓을때 섞으면 됩니다. 굳이 따로 볶을 필요없습니다. 내장을 갈때 참기름을 함께 넣어주면 더 고소합니다. 참고(함께 제공한 식단) : 전복솥밥, 매콤무국, 모듬채소겉절이, 무말랭이김치, 배추김치, 지짐꽃전, 카프레제, 카네이션 화과자 (알레르기 대체식: 삼겹살 구이/ 전복죽은 재료가 조금 남아서 자율로 제공하였습니다.)
부지갱이나물볶음 레시피입니다. 중등 배식량으로 자율찬으로 할 경우 1인량 조정 필요합니다. 지역특색데이 등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들기름으로 볶는것이 포인트입니다. 참고(함께 제공한 식단)_지역특색데이(울릉도) : 옥수수밥, 오징어맑은찌개, 돼지고기간장불고기, 생새우튀김, 부지갱이나물볶음, 배추김치, 방울토마토
황도양상추샐러드 레시피입니다. 남중학교에서도 잘먹는 샐러드입니다. 특히 황도가 있어서 학생들이 좋아합니다. 다른 샐러드는 안먹어도 황도샐러드는 잘 가져가서 먹습니다. 추천드려용> 레시피는 자율 기준으로 양상추 1인량이 잡혀있습니다. 배식을 할 경우 1인량을 25g으로 잡아주세요. 키위 드레싱은 마요네즈를 섞어서 제조하면 학생들의 기호도가 더 올라갑니다. 참고(함께 제공한 식단) : 육칼국수, 찐만두, 황도샐러드, 청경채사과무침, 배추김치, 회오리감자, 흰밥(자율)
꽃도리탕 레시피입니다. 꽃게는 꼭 따로 조리하여 닭볶음탕 양념을 버무린 후 배식도 따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남중 기준 닭다리살 120g으로 1인량 잡혀있습니다. 남녀공학은 100g 초등은 80~90g이 적당합니다. 호불호가 있는 메뉴지만 꽃게를 따로 조리, 배식하면 호불호를 줄일 수 있습니다. 섞어서 조리, 배식하면 꽃게의 비린내때문에 학생들이 싫어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함께 제공한 식단) : 옥수수밥, 감자수제비국, 꽃도리탕, 수제소시지볶음, 시금치나물, 쌈배추겉절이, 배추김치, 음료
김치우동에 돈까스를 얹어서 나가는 식단입니다. 돈까스는 고등학생도 60g이면 충분합니다^^
김치불낙죽(불고기낙지죽) 입니다. 김치를 넣어 칼칼한맛으로 죽을 싫어하는 학생들도 대부분 잘 먹었습니다^^